cocos2d에 타일 기능이 있는데, 맵 크기를 정하기 위해서 최소프레임과 평균프레임을 구해봤다.
조건: 디버깅 모드, 앱 구동시 1분간 구동 후 계산
디바이스: 갤럭시s2
타일의 가로세로 개수 | 타일의 가로세로 픽셀 | 최소프레임 | 최대프레임 | 평균프레임 |
128*128 | 128*128 | 27 | 61.3 | 50.2 |
128*128 | 32*32 | 25.9 | 62.2 | 49.5 |
64*64 | 128*128 | 44.7 | 61.1 | 53.3 |
64*64 | 32*32 | 47.2 | 61.9 | 53.8 |
32*32 | 128*128 | 55.1 | 63.9 | 59.3 |
32*32 | 32*32 | 52.3 | 63.7 | 59.3 |
비교적 스프라이트의 크기는 프레임에 미치는 영향이 적었고, 타일의 개수에 따라서 프레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냈다.
실제 게임에서는 타일위에 더 많은 스프라이트를 사용 할 예정이니까 안정적인 프레임이 출력 타일로 사용해야 될꺼같다.
기획적으로 더 많은 타일을 원한다면 소스 내부로 들어가서 타일에 관련된 부분을 좀 더 최적화 시켜야하겠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