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cos2d에 타일 기능이 있는데, 맵 크기를 정하기 위해서 최소프레임과 평균프레임을 구해봤다.

조건: 디버깅 모드, 앱 구동시 1분간 구동 후 계산
디바이스: 갤럭시s2

타일의 가로세로 개수 타일의 가로세로 픽셀 최소프레임 최대프레임 평균프레임
128*128 128*128 27 61.3 50.2
128*128 32*32 25.9 62.2 49.5
64*64 128*128 44.7 61.1 53.3
64*64 32*32 47.2 61.9 53.8
32*32 128*128 55.1 63.9 59.3
32*32 32*32 52.3 63.7 59.3


비교적 스프라이트의 크기는 프레임에 미치는 영향이 적었고, 타일의 개수에 따라서 프레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냈다.

실제 게임에서는 타일위에 더 많은 스프라이트를 사용 할 예정이니까 안정적인 프레임이 출력 타일로 사용해야 될꺼같다.

기획적으로 더 많은 타일을 원한다면 소스 내부로 들어가서 타일에 관련된 부분을 좀 더 최적화 시켜야하겠다. 

+ Recent posts